수지 접합 및 미세재건센터

손가락 이전술(족지 전이술)

손가락 이전술(족지 전이술)이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감각 기관 중 하나인 손 ( 수부 ) 은 섬세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하는 기관으로서 그 해부와 생리도 매우 복잡하 며 구조물 ( 신경 , 혈관 , 건등 ) 자체도 매우 작기 때문에 수지의 절단, 접합이나 연부조직 결손의 재건이 필요한 경우 미세 현미경을 통한 수술이 필수적입니다

과거에는 수지의 이런 조직들이 다친 경우 신체의 각 부위에서 이런 조직들을 하나 하나 가져와서 손과 손가락 재건 수술에 이용하거나 단순 봉합술만을 시행하여 전신 흉터 및 기능과 모양에서 불만족한 사례가 많았으나그러나최근에는 미세수술의 발전과 더불어 수술현미경을 이용해 발가락을 손가락으로 옮기는 수술이 많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손가락을 잃었거나 없는 경우 절단된 손가락 부위의 손상이 심해 재접합이 불가능한 경우에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엄지 발가락이나 두번째 발가락을 이용하여 수지를 재건하게 되며,심한 손상으로 손가락이 모두 없어진 경우에는 2개 발가락을 동시에 옮기기도 합니다. 수술 시기는 다친 후 2~3일 내에 하든지, 아니면 6개월 이상의 많은 시간이 경과될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또한, 희생되는 발가락로 인한 기능 장애는 거의 남지 않으며, 시간이 경과되면 보행이나 일상 생활, 운동에 지장이 거의 없습니다.

미세 수술 이용 사지 재건술

손뿐만 아니라 상지나 하지, 발등의 신체부위에 교통사고, 산재사고, 개방성 골절, 골수염, 염증등에 의해 근육, 건, 신경, 피부등이 결손되었을 때 모든 결손된 구조물에 대해 신체의 타부위의 조직을 미세수술로 옮겨 재건합니다.

국소 피판 이용 사지 재건술

환자의 전신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고령, 기저질환등이 심해 유리 피판술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잘린 절단면의 손상이 심해 재접합이 불가능한 경우 다양한 국소피판술로 재건이 가능합니다.

다발성 힘줄 및 신경 손상 수술

다발성 건 손상시에 건봉합후 유착 방지 및 후유증 방지를 위해 미세술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신경 손상이 동반된 경우가 많아 술중 미세수술 및 수부 병원에서 수술을 시행하여 술후 기능회복을 최대한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 이식 수술 및 건 이전수술

힘줄(건)이 다쳤을 때 소실되거나 다친지 오랜기간이 경과되어 바로 건봉합을 시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다른 힘줄을 이용하거나 다른 부위의 건을 돌려서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입니다.

신경 이식수술

신경의 결손이 있거나 다른 병원에서 수술후 신경의 심한 파열, 유착등으로 인한 결손이 있는 경우 다른 부위의 감각 신경을 채취하여 신경 이식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지 강직 및 구축

사고나 질환으로 인해서 손가락이 구축되거나 강직되어있을 때 적절한 원인을 찾아 근막절제술, 건박리술, 관절해리술, 연부조직 재건술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손가락의 강직 및 구축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바닥의 피하 조직에 섬유화가 진행되면서, 굴곡 구축을 초래하는 질환을 듀피트렌 구축(Dupuytrens contracture) 이라 하며 이는손바닥부위 피부 밑의 섬유조직이 두껍고 짧아서 손가락에 연결된 건들이 자유로이 움직이지 못하는 현상으로, 이것은손바닥 건들의 비염증성 퇴행을 낳습니다.

또한, 반흔 구축이란화상이나 교통사고 등의 외상으로 피부의 넓은 부위가 손상을 입었을 때 또는 수술로 인해 상처의 전체부위가 당겨지고 오그라지는 흉터를 말합니다. 상처가 아물면서 흉터조직이 과성장하거나 쭈그러드는 경우가 있는데 상처 때문에 쭈그러들어서손가락이 펴지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간단한 경우는 흉터 구축 절제술 즉, Z형 성형술로일자형흉터을 지그재그형으로 바꿔주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생성된 반흔을 모두 제거하고 이를 다른 피부로 바꿔주는데 피부이식술이나 피판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