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접합 및 미세재건센터

미세 접합 수술

절단 환자 및 절단 부위 응급 처치 방법

절단부위는 아무리 미세한 조각이라도 모두 모아 가능하면 생리적 식염수 등으로 깨끗이 세척한 후 병원으로 운반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절단된 부분을 깨끗하게 잘 세척한 다음 소독된 거즈등으로 싸서 비닐봉지에 물이 새어들어가지 않게 잘 묶은 다음 얼음을 띄운 물통에 넣어 운반하는 것입니다.

절단부를 얼음위에 직접 놓거나 너무 심하게 냉장되면 절단부가 딱딱해져서 재접합이 어렵고 또한, 알코올, 우유등에 넣어 담가오면 조직이 상하여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과다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출혈 부위를 압박 붕대로 지혈하고 절단 부위를 높이 올립니다. 이때 지혈제나 지혈대는조직 , 신경 , 혈관이 파괴돼 오히려 재접합 수술을 방해하기 때문에 상처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은 후에는 빠른 시간 안에 접합수술이 가능한 전문 병원으로 환자와 함께 이송하는것이 좋습니다.

미세 접합 수술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감각 기관 중 하나인 손은 우리가 사고하고 판단하여 일을 수행하는말단기관으로서 외부에 위치하는 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손끝의 감각기능은 가장 예민한 곳으로제 2 의 눈의 역할을 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현대 생활에서는 대부분의 일이 손가락또는 손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정상적인 손의 형태와 기능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그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도 매우 복잡하며 구조물(신경, 혈관, 건등)자체도 매우 작기 때문에 세밀하고 정확한 판단과 시술 기술을 요하는 분야입니다.

사지접합술이란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아 수술하기 어려운 부위를 미세현미경을 이용하여 절단된 손, 발부위의 미세한 혈관 , 신경 등을 재건 , 봉합해주거나 여러가지 복합조직( 뼈, 피부 , 지방 , 근육 , 힘줄 ) 을 이식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완벽한 처치 및 수술은 미용뿐만 아니라 본래 의 기능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절단된 부위의 뼈를 철사나 금속판으로 연결하고 , 굴곡 및 신전 인대, 혈관, 신경 및 피부 봉합을 하게 됩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절단된 손가락에 피가 통해야 하므로 혈관 문합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가락의 혈관은 지름이 1mm 전후로 가늘어 반드시 수술현미경 하에서 미세봉합수술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경험있는 미세수술 전문가가 수술을 해야 합니다.

보통 완전 절단의 경우 부위에 따라 각 수지당 2-3시간 걸리는 어렵고 힘든 수술입니다.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까지 모두 연결하고, 손가락 내의 각 구조물을 꼼꼼히 다 연결해야하므로 수술을 빨리 끝내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수지 첨부 절단 재접합

수지 첨부는 손톱부위의 절단으로 혈관의 크기가 매우 작아(0.4mm - 0.5mm) 과거에는 재접합을 거의 시도하지 못했던 부위입니다.

본원에서는 정맥이식술 과 미세 수술현미경을 이용한 재접합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첨부 절단을 재접합한 경우에는 수술 자체는 매우 어렵지만 추후 미용적 그리고 기능적으로 거의 완전한 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지 견열 절단 재접합

견열절단은 손가락이 뽑히면서 절단된 경우로 대개 손이 밧줄, 벨트등에 감기면서 발생합니다.

이때 혈관, 신경, 힘줄등도 뽑히면서 절단되므로 재접합이 매우 힘든 절단입니다. 본원에서는 전완부에서 정맥이식술등을 시행하여 성공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다발성 수지 절단 재접합

다발성 수지 절단의 경우에는 기능적, 미용적으로 큰 장애가 남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수지를 접합해 주어야 합니다. 만일 절단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에는 보다 중요한 수지로 옮겨서 재접합 할수도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환자의 마취시간 및 수술 시간을 줄이기위해서 두 명의 미세수술 전문의가 동시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다발성 수부 절단 재접합
손바닥 부위 절단 재접합
손목이상 절단 재접합

손목이상 절단의 경우에는 중요한 신경의 geographic pattern을 정확하게 맞추어 현미경하에서 신경봉합술 및 다른 조직들을 접합하는 수술을 시행해야 추후 기능 및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