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접합 및 미세재건센터

손 저림(수근관 증후군 및 주관 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정중 신경 압박 증후군)

아직까지도 많은 환자들이 혈액순환 장애, 근육통, 과로, 노환, 류머티스 등 엉뚱한 질환으로 오인되거나 혹은 출산 후 산후 조리 잘못 등으로만 여겨져 제대로 진단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치료 또한 혈액 순환제 복용이나 한방 치료, 기타 민간요법 등의 부적절한 치료로 만성적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은 엄지손가락과 두번째, 세번째, 그리고 네번째 손가락 반을 담당하는 정중 신경이 손목부위에서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과 손가락의 저림, 통증, 감각저하, 부종, 힘의 약화 등을 나타내는 말초신경 압박 증후군중에서 가장 흔한 것입니다.

가장 흔히 압박되는 부위가 바로 손목이고 여기에 있는 손목 수평 인대가 바로 그 원인 구조물입니다. 그 안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는 아홉 개 의 힘줄(건)과 정중신경이 함께 통과하며 손가락과 손목의 운동이 심한 경우에 힘줄을 싸는 막이 붓거나 딱딱한 수평인대의 압박으로 정중신경이 눌리게 됩니다.

그래서 가정주부나, 컴퓨터 사용자들, 노동자들,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 심지어 학생들 까지도 손 저림이 발생합니다. 특히 임산부일 경우 이런 증상이 더욱 심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당뇨병 자체가 신경을 침범하기 때문에 손목 주위의 약간의 붓기만 있어도, 이런 손 저림이 더 흔하게, 더 심하게 나타나며, 이 경우에는 보통 양쪽 손에 동시에 손 저림이 발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업과 관련해서는 진동을 많이 느끼는 일을 하는 노동자 들이나, 손목관절을 고정해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서도 흔히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손목을 굽힌 채로 작업을 하거나, 잠을 잘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심해 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경우 필기 시 볼펜을 강하게 쥐는 버릇이 있는 경우에 이런 증상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방법으로는 손목을 굽혀 손목의 중앙부를 눌러 1분쯤 경과하면서 손저림이 더 심해지면 수근관 증후군으로 의심할 수 있으며 또한 엄지 손가락이 위치한 손바닥에 볼록한 근육이 편평해지거나 엄지손가락과 둘째 손가락으로 집는 힘이 약해지면 이미 신경 압박이 상당히 진전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런 증상과 간단한 테스트를 기초로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를 하면 거의 확정적으로 진단 할 수 있고, 초음파 및 MRI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진단 방법 외에도 환자의 병력을 자세하게 청취만 해도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런 손 저림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초기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손목이 굽혀지는 자세를 피해 주기만해도 증상이 좋아지고,약물 복용이나 손목을 펴주는 부목 또는 손목내에 약물을 주사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를 너무 오래하다가 적절한 수술치료 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는 손 저림이 지속적으로 있으면서 밤에 자다가 깨서 손을 털거나 주무르면 좋아지는 경우, 그리고 손바닥의 엄지손가락 부위에 근육이 함몰되거나, 최근에 들어 단추질, 젓가락질, 세밀한 운동이 약해지는 경우로 이런 경우에는 이미 많이 진행된 말기의 신경압박 상태입니다.

수술적 치료 또한 매우 간단하며 수면 내시경시 사용하는 약물로 잠깐 재운사이에 약 2cm 정도의 절개를 가한후 10분정도 소요되며, 입원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술 당일 퇴원하거나 하루정도 자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부외과 영역에서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로, 간단하고 안전한 수술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수술 후 증상이 극적으로 호전되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꽤 높습니다.

수술 후 회복의 정도는 신경의 압박 정도와그리고 얼마나 오래 압박이 되어 있었는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손저림 초기나 중기의 수술을 하신 분들은 수술 후그 다음날이면 손 저림이 많이 없어져 수술의 효과가 금방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손바닥 근육의 함몰이 있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 그리고 너무 오랜 기간 동안 보존적 치료를 한 경우, 그리고 재발되어 재 수술을 한 경우에는 수술을 받더라도 회복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게 됩니다.

수술 후 약 1주간 손목 굽힘을 방지하는 부목을 대고, 실밥은 보통 수술 후 2주에 모두 뽑습니다. 실밥을 뽑은 후에는 씻고 절개부위를 연고로 마사지를 열심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상처가 빨리 부드러워 지고, 절개부위의 아래에 있는 신경도 자극이 되어 회복이 빨라집니다.

척골 신경 압박 증후군

팔꿈치의 통증과 함께 제 4, 5 수지의 손 저림과 이상 감각, 통증을 동반하게 되면서 제 4, 5 수지가 굽혀져 잘 펴지지 않고, 엄지 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으로 물건을 쥘 때 힘이 약해 지며 또한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손가락이 중간으로 잘 모아지지 않는 증상들이 생깁니다. 또한, 척골 신경이 지배하는 근육의 기능 저하 및 수부 내재근의 위축을 초래하여 엄지 손가락과 두번째 손가락 사이가 푹 꺼지게 됩니다.

팔꿈치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며, 수근관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에 이어 상지에서 두 번째로 흔한 말초 신경 압박 증후군입니다.

이는 팔꿈치의 반복적인 운동, 어릴 적 팔꿈치의 골절 등으로 인한 외상, 장시간의 팔꿈치 굴곡이나 혹(종괴)에 의한 직접적 압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며 또한 습관적으로 수면 시 본인 스스로 팔베개를 하고 잘 경우나 컴퓨터나 책상 작업 시에 팔꿈치 관절을 너무 굽힌 자세를 취하면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팔꿈치 안쪽에 튀어나온 뼈(상완골의 내측 상과)의 뒤쪽으로 척골 신경(노랑색)이 지나 주관(cubital tunnel)속으로 들어가며 팔의 중간 부위에서 척골 동맥과 만나게 되고, 이 두 구조물은 손목에서 가이옹 관(Guyon's tunnel)을 통하여 손목으로 지나갑니다.

일차적으로 환자의 병력과 진찰을 하게 되면 척골 신경 압박 증후군을 의심하여 진단을 할 수 있고, 신경전도검사(NCV)와 근전도(EMG)를 하면 확진 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일상생활 습관의 변화, 부목,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 비 스테로이드성 진통 소염제, 물리치료등을 사용하며 수술적 처치로는 비수술적 치료에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나 신경 압박이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 척골 신경 주위에서 신경을 압박하는 구조물을 제거하면서 내측 상과 뒤쪽에 있는 신경을 앞쪽으로 옮겨 팔꿈치를 굴곡 시켜도 신경이 늘어나거나 압박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수면 마취나 혹은 한쪽팔 마취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일주일 내의 입원치료가 필요하며 수술 후 약 2-3주 정도 깁스가 필요합니다.

망치 손가락

외상에 의해 손가락 끝마디 관절인 원위지절 관절(DIP)이 타격을 받아서 펴는 힘줄(건)이 갑자기 과굴곡 또는 과신전시에 나타나게 됩니다.

손가락 관절의 끝마디가 구부러져서 펴지지 않게되는 변형된 상태로 붓고 발적 및 통증이 나타나며 힘줄(건)만 파열된 경우는 통증 없이 끝마디가 펴지지 않는 증상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힘줄만 파열되는 경우와 골절편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상태에 따라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하고 손가락 보조기를 이용한 치료를 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수면 마취 혹은 한쪽팔 마취 하 1박 2일 또는 당일 퇴원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며 수술시간은 대부분 30-40분정도 소요됩니다.

방아쇠 수지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건)인 굴곡건을 잡아주는 터널 같은 조직을 활차라고 하며 엄지는 3개, 다른 수지는 5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구부리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붓게 되고 이로 인해 힘줄이 터널(활차)을 잘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 손가락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하거나 심해지면 아예 움직일 수 없게 되는 병입니다. 딸깍거리며 펴지고 특히,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억지로 펼 때 통증을 보이면서 딸깍하고 펴지는 병을 방아쇠 수지라고 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 주먹을 꽉 쥐는 것을 삼가고 아침/저녁으로 더운 물에 10~15분 정도 손을 담그면 수주 내에 좋아지며 경우에 따라 손가락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주사는 1번이상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 수술을 하며 수면 마취 혹은 한쪽팔 마취 하 약 10분 내외로 끝나는 간단한 수술이며 첫번째 활차를 절개하는 수술을 시행하며 대부분 당일 퇴원 또는 1박2일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결절종

손과 손목에 자라는 물주머니로 대개 손목의 뒤쪽, 손목의 손바닥 쪽, 손가락에 많이 생기며, 특별한 원인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직업상 손이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 잘 발생합니다. 처음 생길 때나 지속적으로 심하게 손을 사용한 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환자 진찰, 방사선 촬영 또는 초음파 검사로 진단 가능하며 아프거나 운동시 통증, 운동 제한, 보기싫은 경우에 치료를 시행합니다. 눌러서 제거하거나 주사기로 천자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고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가 실패하면 낭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며 방치한다고 해서 암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수면 마취 혹은 한쪽팔 마취 하 약 4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당일 퇴원 또는 1박2일 입원등이 필요합니다.

드꿰르벵병

손목의 엄지쪽(요골 경상돌기 근처)에 힘줄들이 자극되거나 부어서 생기는 병으로 힘줄이 좁은 부분을 통과하는 곳에서 마찰이 생기거나 힘줄 덮개가 부어서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며 엄지를 구부린 상태에서 주먹을 쥐고 팔목을 아래로 제끼면 증상이 악화되고 그 부위에 압통을 나타냅니다. 간단한 환자의 진찰, 방사선 촬영 및 초음파 촬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손목과 엄지손가락을 고정하는 부목이나 아대등을 사용하고 소염제 및 물리치료를 먼저 시행후에 증상에 따라 스테로이드를 국소 주입합니다. 대부분 주사로 호전되지만 주사 놓는 부위의 피부가 하얗게 변하거나 피부가 얇아질 수 있으며 자주 맞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보전적인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수술을 시행하며 자극 받은 힘줄에 여유를 줄 수 있도록 구획을 절개해 주는 수술을 시행하고 수면 마취하 당일 퇴원 또는 1박2일정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테니스 주관절(외상과염)

팔꿈치의 외측에 통증 및 압통이 발생하며 나이가 들거나 너무 많이 사용한 경우에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손목 및 손가락을 힘있게 펼때나 일할때에 물건을 놓치는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간단한 환자 진찰이나 방사선 촬영, 초음파 촬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보이며 전박부를 안쪽으로 돌린 상태에서 물건을 드는 행동을 피하게 하거나 반복적인 일을 자제하고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를 시행하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보조기나 아대, 부목등을 이용한 고정을 시행하며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1년에 3-5회이상을 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스테로이드 주사의 부작용을 줄인 대체 주사제들이 개발되어 자주 반복되는 환자들에게 사용하고 있으며 체외충격파 (ESWT) 치료도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계속 사용하여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수술은 전신 마취하에 염증 부위를 절제하고 다른 근육을 이전하여 염증부위를 덮어주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후 약 1주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하며 부목은 3-4주정도 시행하게 됩니다.

손톱 손상

손톱이 원래의 모양과 달리 이상하게 자라거나 외상 등에 의해 손상를 받는 경우가 많으며 혈종등이 발생하면 통증이 매우 심하고 열상이 있는 경우에는 출혈이 매우 심할수 있습니다.

손톱이 빠진 것을 손톱 박탈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에 손톱을 깨끗이 소독하여 수술을 통해 제자리에 만들어주며 손톱 바닥의 열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통해 정확하게 봉합해 주어야 하며 손톱 결손이 있으면 주위 조직을 이용한 회전술이나 발가락의 발톱 이식 편으로 덮어 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정확하게 손톱판을 봉합하고 만들어줌으로써 손톱이 이쁘게 자라고 변형으로 인한 통증을 없앰으로써 미용상이나 기능상으로 좋을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수지 및 수부 관절염

일반적으로 관절염이라 하면 무릎이나 어깨, 발목 등에 많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흔히 발생하는 것이 손가락 및 수부 관절염입니다. 대부분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발병률이 더 높으며 또한 상태가 심해져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 관절도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뼈와 뼈 사이에서 움직임을 돕고 마찰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연골, 그리고 관절의 완충작용을 하는 연골판과 관절을 보호하고 감싸는 관절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관절염처럼 노화되어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과 과사용 증후군(많이 쓰고 난 후 일시적으로 아픈)에 의한 일과성 관절염 그리고 관절을 에워싸고 있는 활막에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생기는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활동량이 줄어든 잠자는 시간에 혈액순환이 가장 저하되어 아침에 심해지는데로 손가락이 붓고, 통증이 있으면서 손가락이 잘 구부러지지 않다가 움직여 주면 곧 통증이 사라지는 특징이 있고 밤이 되면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점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치료는 퇴행성이나 일과성 손가락 관절염 치료에 있어 무엇보다 손가락 휴식이 중요하며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도 효과가 있으며 보조기 착용과 주사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가 불가능할 정도의 심한 경우는 관절을 붙이는 관절유합술이나 손가락의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적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