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통증 센터

척추질환

허리디스크

사람의 척추는 목뼈는 7개, 등뼈는 12개, 허리뼈는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척추뼈들사이에는 척추체 사이 관절의 충격을 흡수하고, 척추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쿠션과 같은 구조물인 “디스크 혹은 추간판(반)”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 디스크가 다른 한쪽으로 밀려나게 되면 허리의 신경 뿌리를 누를 수 있으며, 허리와 다리가 아프고 저릴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척수 중심 신경까지 압박하여 신경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며, 약 5~10% 정도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거나 신경 손상의 위험이 있어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목을 구부려서 일하는 직업에서는 특히 목디스크가 흔히 발생하며 목이 뻣뻣해지거나, 어깨와 팔, 그리고 손가락을 따라, 저리거나 아프기도 하며, 등 뒤나 견갑골 사이에서도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가 진행되면 신경이 상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저림, 통증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마비 등을 일으켜 글쓰기와 숟가락질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목디스크의 경우에도 대부분은 비수술적 치료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심한 저림, 통증 등이나 신경 마비 등의 위험성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이란 신경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디스크, 인대, 뼈, 관절 등이 신경관 안으로 자라 들어오면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구조적으로 좁아지는 병을 말합니다.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면서 이러한 변화들이 심해지게되는데, 나이가 들어갈 수록 허리 통증의 원인이 디스크보다는 협착증에 기인한 경우가 많으며, 최근 고령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척추관 협착증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비수술적 치료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일부 증상이 심하거나, 신경 손상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척추불안정증

척추는 분절들이 연결되어 관절을 이루고 있으며, 이 관절들이 약해지면서 척추의 움직임이 불안전해지는 경우를 척추불안정증이라고 하며, 척추분리증이나 척추전방전위증 등이 이러한 병에 해당되며, 흔히 척추관 협착증이나 신경 압박 등을 일으켜 척추 증상을 유발하며, 척추불안정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가 도움이 되나, 척추불안정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척추골절

척추 뼈가 외부의 압력을 받아 골절되는 것을 말하며, 교통사고, 추락사고나 척추가 앞으로 구부러진 채 격렬하고 심한 외상을 받았을 때에 흔히 발생합니다. 특히,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에는 척추골절이 더 쉽게 일어나며, 척추골절의 정도에 따라 비수술, 시술,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큰 절개 없이 수술이 가능합니다.

천장관절 증후군

천장관절이란 허리를 받치고 있는 천골(sacrum)과 이를 둘러싸서 대퇴골과 연결하고 있는 장골이 이루는 관절을 말하는데, 어떤 원인에 의해 천장관절이 틀어지거나 문제가 생기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천장관절증후군이라고 하며, 이때의 통증이 흡사 허리의 통증과 유사하여 초기에는 허리의 문제로 생각을 하여 통증의 원인을 간과하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물리치료, 운동치료, 증식치료, 천장관절신경차단술 등이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천장관절 고정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척추 측만증

척추 측만증이란 정면에서 척추를 보았을 때 옆으로 휜 것을 말하며, 척추 뼈 자체의 회전 변형과 동반되어 옆에서 보았을 때에도 정상적인 만곡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 측만증의 초기에는 운동, 교정, 보조기 등의 치료가 필요하며, 척추 측만증이 아주 심해졌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